관리 메뉴

RN4

[배틀필드3] 독보적인 성능의 반자동 스나이퍼건 M417 분석편. 본문

Battlefield/Battlefield3

[배틀필드3] 독보적인 성능의 반자동 스나이퍼건 M417 분석편.

RN4 An4kin 2013. 12. 2. 06:57




안녕하세요.

아나킨 입니다. ^^


이번에 작성할 글은 배틀필드3에 나오는 화기(火器) 성능에 관한 세번째 총기는

"DMR(Designated marksman rifle)" M417

입니다.



★ M417 

M416의 형님 격인 M417은 무거운 16인치 총열을 이용하며, 중형 7.62구경을 다루는 대형 리시버가 특징입니다. 

높은 명중률과 저지력 덕분에 이상적인 DMR인 이 소총은 전 세계 수많은 군대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로즈 쿼터즈에 새로 추가된 10종중 하나로서 기존의 반자동 계열중 SKS와 비교가 될 총기이지만 실사용간 유효한 대부분이 SKS는 물론 다른 반자동 총기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다고 볼수있습니다. 정찰병 총기중 2번째로 빠른 연사력 + 가장 빠른 장전시간 + 21발의 장탄수 + 높은 데미지 + 제압효과(제압퍽 조합으로 볼트액션 제압효과인 35%에 근접한 30%를 보여줌)등등 어디하나 빠지지 않는 매우 뛰어난 성능으로 반자동 계열중 독보적인 존재감을 보여주는 총기가 바로 M417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총기 기본 스펙을 보시겠습니다.



M417 총기 스펙


- 발사 속도: 분당 295발

- 탄속: 450m/s

- 유효사거리: 2250m 

- 제압효과: 20.0%


- 최대 데미지(Drop-off Start): 50  (본 총기 최대 데미지이며 14m를 기점으로(49.792) 2m 간격마다 조금씩 하락 )

- 최소 데미지(Drop-off End): 37.5 (2m 간격으로 데미지가 점차 하락하다가 74m 이상의 거리는 37.5로 데미지 고정)


- 탄수: 약실포함 21발

- 1.85: 약실에 총알이 있을때 장전시간

- 2.40: 약실에 총알이 없을때 장전 시간

- 0.80: 약실에 총알이있을때 기준으로 1.85 X 0.80 = 1.48초 

※이는 장전중 무기교체등의 기타 행동을 했을때 최소 1.48초 이상이 지난후여야만 장전이 됨을 의미하는 숫자.

- 탄환: 7.62 x 51mm NATO


- 수직 반동: 1.15

- 수평 반동: 좌 -0.05 , 우 0.25

- ▼ 10.0: 초당 반동 상쇄값으로 연속사격 중지시 초당 줄어드는 반동수치를 말함.

- 1st 1.0: 초탄 격발시 반동증가값(사격후 이 각도만큼 총기가 움직임) 이며 점사나 단발 사격엔 미적용.

1st 1.0 이 의미하는 것은 2격 이후의 반동 증가 값의 1.0배 라는 의미.


- ADS: 정지상태 조준사격 명중률을 의미. 

- HIP: 움직이면서 노줌사격 명중률을 의미.

※숫자를 상단부터 세로로 "서서쏴, 앉아쏴, 엎드려쏴"를 의미하며 낮을수록 좋음.

        

- ▼15.0: 탄퍼짐 감소값으로 연속 사격으로 인해 증가된 탄퍼짐 수치가 초당 15.0 만큼 줄어드는걸 의미.

- ▲0.55: 탄퍼짐 증가값으로 0.55 라는 것은 한발 쏠 때마다 탄 퍼짐 수치가 0.55 만큼 늘어나는걸 의미. 

ex.) 초탄 사격시 0.55 < 2발째 1.1 < 3발째 1.65


이상의 스텟이 노멀 상태이며 여기에 모든 총기가 그렇듯 소음기, 헤비베럴, 수직 손잡이, 소염기, 레이저 사이트, 삼각대 장착 여부에 따라 상세 스텟이 변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각 부착물에 따라 변화하는 스텟을 보시겠습니다.

※ 좌측이 노멀 세팅 우측이 부착물 장착 상태를 의미함.



소음기

소음기의 특징인 거리별 데미지 변화폭이 크고 정지상태 or 움직이며 조준사격의 집탄율이 2배가량 상승, 노줌샷의 정지 or 움직이며 사격시 집탄율은 떨어지는걸 볼수 있습니다. 상단 반동은 소폭 하락하며 좌우 반동엔 영향이 없는걸 볼수 있습니다. 플레이간 스쿼드에 T-UGS, MAV, 비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에 비교적 근접전을 벌일경우 PDW는 데미지가 낮고 샷건은 격발에 의한 위치노출을 꺼리는 상황에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수직손잡이

정지상태 or 움직이며 조준사격시의 집탄율이 2배로 떨어지고 좌측반동의 소폭 상승, 상단및 우측 반동이 줄어든걸 볼수있습니다. 상단및 우측 반동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지만 스나이퍼 총기의 장점인 조준사격의 집탄율이 2배나 떨어지는 어이없는 스텟으로 변합니다. 얼핏보면 장점으로 보여지는 수치상의 반동감소는 실플레이 체감상 그다지 높은 반동이 아니기에 충분히 컨트롤가능하다 생각하므로 수직 손잡이는 비추천 합니다. 



소염기

정시상태 or 움직이며 노줌샷 할때의 집탄율이 소폭 상승, 상단반동의 소폭 하락을 볼수있습니다. 소음기 처럼 거리에 의한 데미지 변화폭이 적고 상단반동이 소음기보다 더줄어드는 특징을 보입니다. 스나이퍼 총기의 특징상 조준사격이 주가 되는걸 감안할때 특별히 소음기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소염기를 추천합니다. 

※소음기와 같이 소염기는 격발시 총성은 들려도 미니맵에 표시가 안되는걸로 압니다. 혹시나 아닐경우 덧글 달아주세요. 



레이저 사이트

정지상태 or 움직이며 노줌 사격시 집탄율이 상승하는걸 볼수있습니다. 반자동 스나이퍼 건의 경우 볼트액션에 비해 비교적 근거리에서도 교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초근접전 상황에서 권총의 리로드 타이밍이나 제압효과(20.0)와 21발의 장탄수를 믿고 상대보다 먼저 사격해서 제압을 걸어 명중률을 낮춘뒤 무빙을 걸며 노줌샷으로 상대해도 높은 확률로 적을 킬할수있습니다. 여기에 제압퍽을 적용해주면 생존 확률은 더욱 올라가며 제가 M417에 조합하는 부착물중 하나입니다.



양각대

상단반동이 대폭 낮아지는걸 볼수있습니다. 좌우 반동이 수치상으로 없진 않지만 체감상 좌우반동은 없다고 봐도 되고 상단반동의 대폭감소 + 거리별 높은 데미지의 조합으로 최대3발, 최소2발의 탄환으로 적을 킬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좁은 골목이나 통로등에서 제압퍽 조합을 한상태로 먼저 사격을 걸면 6명 이상의 상대도 두렵지 않은 위력을 보여줍니다. 적이 녹아내린다는 말이 참으로 적절한 표현이라 생각될 정도로 기본적으로 좋은 총기 성능에 날개를 달아주는 조합이라고 할수있겠으며 제가 애용하는 부착물 입니다.



이상으로 배틀필드3 화기(火器) 성능에 관한 세번째 포스팅인

"DMR(Designated marksman rifle)" M417

분석편을 마칩니다. ^^



* 자료 출처와 다른 총기 상세 스텟은 이하 링크 참고.

http://symthic.com/charts.php



★클릭한번의 추천!!은 필자에겐 보다 퀄리티 있는 다음 리뷰를 작성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 하단 박스의 구독 신청을 클릭하시면 포스팅되는 글을 보다 편히 보실수있습니다.


▼ 손가락 모양 클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