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N4

[글러브] OR IRONSIGHT GLOVES™ TACTICAL review. 본문

Gear/Glove

[글러브] OR IRONSIGHT GLOVES™ TACTICAL review.

RN4 An4kin 2014. 3. 22. 03:25



안녕하세요.

아나킨 입니다. ^^


오늘 리뷰할 제품은

OUTDOOR RESEARCH IRONSIGHT GLOVES™ TACTICAL

입니다.


밀리터리 고증이란 취미에 발들인지 얼마안된 초보유저였던 시기의 OUTDOOR RESEARCH는 제게 생소한 브랜드 습니다. 수년전 모 회원님이 말씀하시길 최근 75th 레인져 대원이 사용하는 사진이 자주 목격된다는 OVERLORD SENSOR SHORT GLOVES의 정보를 알게된 이후부터 OUTDOOR RESEARCH란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기 시작했었습니다. 그러다 어느날 몇몇 회원님의 게시물에서 IRONSIGHT GLOVE의 사진을 보게 되었는데 오클리 팩토리 파일럿 글러브 이후로 한눈에 반해 구매한 두번째 글러브가 되었습니다.



- 패키지 플레이트에는 아이언사이트 글러브의 특장점 4가지가 아이콘과 함께 표기되어있으며 첫째 초경량(남자용 L사이즈 기준 66g), 둘째 뛰어난 착용감, 셋째 통기성, 넷째 내구성과 우측 상단엔 성별과 사이즈가 표기 되어있습니다.


  

- 후면 바코드 스티커엔 사이즈, 제품명, 컬러가 표기 되어있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유니크한 디자인이 한눈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글러브라 생각합니다. 단순히 외적인면만이 아닌 기능성도 훌륭한데 자세한건 하단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창의 촉(이하 "촉"으로 표기) 같이 생긴 무늬가 손등의 첫번째 뼈마디에 음각 형태로 각인되어있는걸 볼수있습니다.


 

- 손등 부위에 "촉"을 윗 사진의 음각형태와 대비되는 양각형태로 사출 성형된 무광 실리콘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가공의 형태및 스판에 부착된 마감이 매우 뛰어나고 질감이 아주 좋으며 형태나 부착위치를 볼때 순전히 디자인 위주로 보여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을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너무나 유연해서 시각적으로만 두드러져 보일뿐 글러브 착용시 불편함이나 움직임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추가적으로 손등의 가벼운 충격보호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 OUTDOOR RESEARCH 의 약자인 OR 로고가 음각형태로 각인 된걸 확인할수있습니다.


 

- 개인차가 있겠지만 손등과 더불어 주로 상처에 노출되기쉬운 부분이라 생각하는 검지손가락 윗면에도 양각 실리콘 "촉"이 부착되어있는걸 확인할수있습니다. 


 

- 사용자의 손목사이즈 조절에 사용되는 벨크로 바깥면 그립부로 양각형태 "촉" 실리콘과 다르게 탄력이 있는 단단한 소재의 실리콘으로 처리되어있습니다. 오클리, 메카닉스 글러브의 경우 손목 안쪽면에 벨크로가 위치해있었는데 아이언사이트 글러브는 손목 윗면에 벨크로가 위치한게 특징입니다.


 

벨크로 면적이 넓어서 타 글러브에 비해 손목을 조여주는 느낌이 개인적으론 좀더 확실히 조여주어 밀착감이 좋다 느꼈습니다.



Velcro Female


 

- 본 리뷰를 작성했던 시기인 2014년도 기준으로 제가 사용해본 글러브는 메카닉스 오리지널 구형 & 신형, 메카닉스 엠펙트 플러스 글러브, 오클리 팩토리 파일럿 탄색 & 블랙 모델(탄색과 블랙 모델은 소재가 달라 착용감이 다름)으로 아이언 사이트 글러브까지 총6개의 모델입니다. 이중 주로 야외에서 사용해온건 가격대면에서 접근이 쉬운 메카닉스 오리지널 구형 & 신형 모델이었습니다. 나머지는 사진 촬영, 자전거 라이딩 할때만 사용했기에 착용감이나 기능성은 알고있지만 내구성 부분만큼은 이렇다 저렇다 확신을 가지고 논하기 힘든점이 있으며 이하의 착용감에 대해선 개인적인 의견일뿐  절대적인것이 아님을 인지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아이언사이트 글러브 패키지 전면 플레이트에 표기된 4가지 특장점이 과연 설득력이 있는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초경량"(남자용 L사이즈 기준 66g) 부분 = 제가 구매한 사이즈는 M이므로 L사이즈의 66g보다 가벼울것이라 판단 되는데 좌,우 글러브를 모두 들고있었을때 느낀 첫 인상은 정말 가볍다 였습니다. 가장 가볍다 생각했던 메카닉스 오리지널 구형 글러브보다 가볍게 느껴졌습니다.


두, 세번째 "뛰어난 착용감, 통기성" 부분 = 메카닉스 오리지널 구형의 경우 스웨이드 원단으로 추정되는 손바닥면에 사용된 원단은 상당히 얇아서 맨손일때의 감을 유지하기에 좋았었지만 내구성이 몇백원 안하는 목장갑 수준으로 한달도 안되어 검지, 엄지 순으로 닳아서 구멍나고 박음질 튿어지는 저질 내구성으로 실망이 컸었습니다. 오리지널 신형의 경우 구형의 내구성을 보완하기 위해 손바닥면의 원단이 두터워졌는데 이로인해 내구성은 보완이 되었지만 유연성이 떨어져 뻣뻣함과 나쁜 착용감을 가져왔고 글러브와 손의 일체감을 크게 떨어트려 정밀한 작업을 하기엔 무리가 있어 글러브를 벗고 작업하는 상황을 평소 자주 겪었었습니다.


오클리 팩토리 파일럿의 경우 고급소재의 사용과 손등 보호등 기능적으로 매우 좋은 글러브이지만 소재가 두텁고 밀착감이 너무 높아 장시간 끼고 있으면 답답함을 유발하며 통풍성이 크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아이언사이트 글러브의 착용감은 앞서 언급한 글러브들에 비해서 월등히 뛰어난 착용감을 느낄수있는데 손등면의 소재는 적당히 얇고 매우 유연하며 통기성이 좋은 스판덱스 소재를 1차적으로 사용해 착용감및 밀착감을 높였고 을 움직일때 관절이나 피부면이 주로 움직이는 부분엔 스판소재만으로 되어있어 외피와 손의 일체감에 크게 기여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메카닉스의 들뜨는 느낌과 오클리의 너무 타이트한 착용감의 적당히 중간 타협점을 찾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적지도 과하지도 않은 밀착감으로 매우 훌륭한 착용감이라 평하고 싶습니다. 


세번째 내구성 부분 = 스판소재의 유연함과 통기성에 장점을 가져가면서도 내구성을 놓치지 않으려한 부분으로는 글러브 착용시 주로 마모가 일어나 내구성에 관여되는 부위엔 손바닥면에 사용된것과 같은 스웨이드 원단으로 덧대어져 있고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은 "중지, 약지, 소지"에 비해 스웨이드 원단이 내구성 향상을 목적으로 좀더 많은 면적에 덧대어져있습니다. 엄지와 검지 사이의 부위(예를들어 바지로 따지면 가랑이 부위)가 구조적으로 바느질이 튿어져 구멍이 잘나지 않는 구조로 되어있는 특징이 있으며 글러브를 사용해오면서 이 부위가 실제로 튿어지거나 구멍이 난 경험이 있어 개인적으로 글러브 구입시 이부위의 구조도 유심히 살펴보는편인데 내구성이 좋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어지는 사진에서는 글러브 착용후 여러 손동작을 통해 글러브 외피와 손의 밀착감의 정도와 실루엣을 주요관점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 본 리뷰를 작성했던게 14년 3월 22일인데 근 3년여가 되어가는 지금의 기준으론 글러브 손목 부분에 벨크로가 있는건 선호하지 않게 되었는데요. 그 이유로는 첫째 벨크로의 잦은 탈부착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벨크로의 접착력이 떨어짐, 글러브를 착용할때마다 일일히 붙여주는 동작이 추가된다는점이 되겠습니다. 현재는 메카닉스 패스트 핏, 아웃도어 리서치 오버로드 글러브, PIG Full Dexterity Tactical 같이 손목 부분에 벨크로가 없는쪽을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외 시간이 지나면서 겪은 중요한 내구성 부분에 있어선 크게 점수를 주기 힘들다 생각합니다. 사실 이 글러브를 착용하고 실내 사진 촬영외에 야외에서 사용은 전혀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보풀이 많이 일어나는것을 볼때 거친 환경에선 소재 특성상 메카닉스 오리지널 글러브보다는 낫겠지만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판단 되며 주로 손바닥 스웨이드 원단이 보풀이 많이 일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손동작 1



- 앞서 언급한 엄지와 검지사이의 가랑이 부분의 박음질 구조를 보실수 있습니다.


 

- 엄지손가락의 관절 부위를 보시면 통기성과 내구성 모두 놓치지 않도록 관절부위에 스웨이드 원단이 덧대어져 있는것과 엄지손가락의 전체 면적에 스웨이드 원단을 덧대지 않고 내구성에 영향이 있을만한 관절 부위에만 덧대어져있는걸 볼수있습니다.



- 통기성을 위해 검지 안쪽면에서 소지 안쪽면까지는 스판덱스 소재를 사용했고 내구성 확보를 위해 엄지, 검지 바깥면에 이어 중지, 약지끝마디 테두리와 소지 바깥면에도 내구성 확보및 그립감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유광 러버가 코팅된 스웨이드 소재로 덧대어져 있는걸 볼수있습니다.


 

- 주먹을 쥐었을때 실루엣을 볼수있습니다.



- 아이언사이트 글러브의 독특하고 강렬한 인상을 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 손바닥면을 볼수있습니다. 지그재그로 나열된 "촉"은 손등의 음각형태와 양각형태의 실리콘과는 또다른 방식이 사용되었습니다. 양각형태로 얕게 붙어있는 촉의 유광 러버코팅은 만지는물건에 따라 그립감에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상당히 인상적인그립감을 보여준다 생각합니다.


 

- 다양한 손동작에서도 글러브의 외피가 손바닥과 따로놀아 크게 들뜨지 않아 외피와의 일체감이 뛰어납니다. 비록 맨손에 비할순 없지만 어느정도 정밀한 동작도 소화 가능한 장점이 있는 글러브라 생각합니다. 



- 손목 안쪽면의 OR 로고가 각인된 부위는 글러브 착용하는 동작에서 엄지와 검지로 이부분을 주로 잡고 당겨 착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동작에 있어서 내구성 보강을 위해 스웨이드 원단이 덧대어져 있습니다. 또한 이 원단에 박음질되어있는 끈은 카라비너등을 활용해서 글러브를 주머니에 넣지 않고도 간편하게 휴대할수있는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 MARSOC 사용예



- PJ 사용예



이상으로

OUTDOOR RESEARCH IRONSIGHT GLOVES™ TACTICAL

리뷰 보셨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D


'Gear > Glo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Glove] PIG Full Dexterity Tactical - Delta Utility Glove - Multicam.  (0) 2017.04.2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