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N4

[Qore Performance] IceVents Classic & Aero Shoulder Pad & Aero Universal Holster Pad Review.(Kor) 본문

Gear/Qore Performance

[Qore Performance] IceVents Classic & Aero Shoulder Pad & Aero Universal Holster Pad Review.(Kor)

RN4 An4kin 2021. 1. 22. 13:45

안녕하세요.
아나킨 입니다.

 

오늘 리뷰할 제품은
Qore Performance
IceVents Classic

IceVentsAero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
총 3가지 제품 입니다.

 

필자가 Qore Performance 제품에 대해 처음으로 인지하게된건 약 1년전쯤, 사피 형태로 디자인된 특유의 하이드레이션과 본 리뷰에서 다루게될 IceVents Classic 어깨 패드였던것으로 기억 합니다. 처음 제품을 봤을때 특유의 디자인과 방식이 인상적이었는데 최근 제품을 입수하게 되어 리뷰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베스트 착용감에있어 여러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겠지만 그중 어깨 패드가 단연 큰영향을 준다 생각합니다. 여러 브랜드의 숄더 패드중 사용해본 제품들로는 AVS Shoulder Pad, PIG BRIG Mk1 & 2 Shoulder Pad, HSGI Shoulder Pads, Geardynamics Shoulder Pads 등이 있습니다. 모두 각자만의 장점이 있는 제품이고 잘 사용해왔지만 이 제품들과는 좀더 차별화되는 숄더패드가 있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무거운 물건을 지거나 매는 상황에서 보다 나은 착용감을 필요로 할땐 쿠션감에 의한 개선을 바랄수 있을것인데 이에 더해 가벼운 무게(light weight), 통풍(ventilation)의 장점이 더해지면 더할나위 없을것입니다. 앞서 필자가 사용해보았던 여러 유형의 제품들은 착용감에 관해선 대체로 만족했지만 통풍(ventilation)에 있어서 만큼은 그 어떤 제품도 만족스럽진 않았었는데 Qore Performance IceVents Classic, Aero Shoulder Pads는 쿠션감, 가벼운 무게, 통풍 이 3가지를 모두 일정수준 이상으로 만족시켜준다 생각하여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ceVents Classic

- IceVents Classic은 언뜻보면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디자인으로 보일수 있지만 무지향성 환기를 위한 구조와 가로, 세로 부착에 대응하는 유니버설 타입의 디자인, 물이나 땀에 거의 젖지 않는 소재의 사용등으로 그 면면을 살펴보면 그저 흔한 어깨패드가 아니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사진으로만 제품을 봐왔을땐 소재나 구조적인면에서 오는 기능성이나 품질이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실 제품을 접해보곤 생각이 바뀐 케이스라 할수 있겠습니다.

 

* IceVents Classic(2-Pack) 구성품

- 아이스벤트 클래식 본체(2-Pack), 1인치 마이크로 벨크로, 코어 퍼포먼스 택 1개(앞면은 스티커 2종, 후면은 인스트럭션 비디오 QR 코드 인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상단부의 소재는 전체 면적이 촘촘한 매쉬 형태로 되어있어 무지향성 환기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재의 표면을 만져보면 언뜻 코듀라 330D 특유의 면 원단 만지것과 유사한 느낌을 주지만 흐물거리지는 않습니다. 코듀라 330D 원단의 경우 매우 가벼운 장점은 있지만 흐물거림이 심해서 특정 형태를 유지해야하는 디자인의 제품에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많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것은 그와 달리 탄탄하고 질긴 느낌을 줍니다. 그 이유로는 원단 하단면에 투명 필름같은것이 코팅(매쉬 원단 밑으로 반짝이는 보케가 촬영된 이유가 필름이 스트로브의 빛을 받아 발생한것) 되어있는것과 더불어 하단부 검정 매쉬 방식의 소재가 덧 붙여짐으로 인한것으로 생각됩니다. 필자는 꽤 많은 종류의 군장및 파우치를 접해봤고 소장중이지만 IceVents Classic에 사용된 소재는 처음 접해보았는데 아마 코어 퍼포먼스에서 자체 개발한 소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 IceVents 본체를 광원을 향해 두고 바라보면 상부 소재가 사진과 같이 촘촘한 매쉬 형태인것을 보다 자세히 볼수 있습니다. 

 

- 하단부 소재는 어느정도 경도가 있는 허니컴 그리드 형태로 무지향성 환기 구조및 무게 절감에 유리하게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 3사 어깨 패드 무게 비교및 특징

- IceVents Classic 낱개 = 22g

- Crye precision AVS™ PADDED SHOULDER COVER 낱개 = 34g

- HSGI Shoulder Pad 낱개 = 58g

 

- 3사의 어께 패드 무게를 비교시 IceVents Classic이 기본적으로 매우 가벼운 무게의 어께 패드라는걸 알수 있습니다. 또한 물에 거의 젖지 않는 소재의 사용으로 물을 머금지 않기 때문에 마리타임 장비 세팅에도 유용한 제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하 사진의 상단은 IceVents Classic의 마른 상태 무게, 하단은 물에 담궜다가 뺀 상태의 무게로 물에 젖음으로 인한 무게 변화가 거의 나지 않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 부착 방식은 상, 하 끝단에 가로, 세로 1인치 컷팅된면(컷팅 사이즈 측정)에 제품 구매시 동봉된 1인치 마이크로 벨크로를 통과시켜 감아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헤드셋의 헤드밴드, 벨트 부착등등 다양한 제품에 응용 부착 가능한것도 타사 어깨 패드와 차별화 되는 장점중 하나라 할수 있겠습니다.

 

- 테두리에 원단을 덧대거나 접어 미싱으로 마감한것이 아니기에 내구성에 문제가 조금 있진 않을까 생각했는데 상부 소재와 하단부 소재의 압착및 접착 방식의 마감으로 생각이상으로 경도가 있는편 입니다. 특히 테두리면은 모두 압착 마감되어있어 그 특성이 조금 딱딱하고 날이선 성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카라가 있는 셔츠 사용시엔 큰 영향이 없지만 카라가 없거나 낮은 셔츠(예: 파타고니아 L9 컴뱃 셔츠)를 입는 경우 사용자의 체형에 따라 팔을 드는 동작이나 엎드려 사격 동작간에 테두리에 목이 쓸리거나 간섭을 받아 불편함을 유발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인지는 정확히 알수 없으나 앞서 언급한 단점을 보완해 별개의 모델인 IceVents Aero가 추가로 출시된것 같습니다.

 

* IceVents Classic 부착 실루엣및 착용감

- 기존에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해왔던 패디드 쿠션이 적용된 Crye precision AVS™ PADDED SHOULDER COVER, HSGI Shoulder Pads들의 부드러운 착용감과는 달리 딱딱한 느낌이 있습니다. 무지향성 환기를 위한 하단부 매쉬가 무게에 의해 형태가 뭉개지게 되면 환기 기능이 떨어질수 있기에 최소한의 형태 유지를 위한 경도가 고려된것으로 추정됩니다. 카라가 없는 얇은 반팔셔츠류에 착용했을땐 특정 팔동작시에 목주변 쓸림으로 인해 불편함을 유발하며 카라가 있는 셔츠에 사용시엔 큰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론 Clasic 모델은 베스트 안쪽, 벨트, 헤드밴드등 특정 동작에 의한 간섭이나 쓸림등에 영향을 받지않는 부분에 부착및 사용하는것이 좀더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IceVents Aero (2-Pack)

- IceVents Aero는 IceVents Classic의 무지향성 환기 구조를 그대로 계승하며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인해 IceVents Classic 모델의 카라없는 셔츠에 사용시 목쓸림등의 단점을 해결함은 물론 팔을 드는 동작, 엎드려 사격하는 자세에서의 팔동작간 어깨 패드와의 간섭을 줄이는 인체공학적 구조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에 더해 물방울 모양으로 변경된 디자인으로 인해 부피가 줄어 무게 절감또한 이뤄졌는데 기존의 클래식 모델도 정말 가벼웠지만 에어로 모델은 이보다 더 가벼워져 믿을수 없을 정도로 가벼운 무게가 되었습니다. IceVents Aero의 2개 세트 무게는 불과 36g으로 AVS 숄더 커버 낱개의 무게 34g에 비해 단 2g만이 높을 정도로 정말 가벼운 무게라할수 있겠습니다. 

 

* IceVents Aero(2-Pack) 구성품 사진

- 아이스벤트 에어로 본체(2-Pack), 1인치 마이크로 벨크로, 코어 퍼포먼스 택 1개(앞면은 스티커 2종, 후면은 인스트럭션 비디오 QR 코드 인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상, 하부 소재와 테두리부 압착 마감이 기존 IceVents Classic과 동일한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특정 팔동작간 목 주변 간섭등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부분이 오목하게 컷팅된 물방울 모양으로 디자인이 변경 되었습니다. 

 

* IceVents Clasic과 동일하게 광원을 향해 두고 바라보면 촘촘한 매쉬 사이로 빛이 투과되는걸 볼수 있습니다. 어깨에서 발생하는 열이 하부 소재인 허니컴 그리드 매쉬를 거쳐 상부 매쉬로 통풍되는 구조임을 짐작할수 있습니다. 

 

- 하단부 또한 IceVents Classic과 동일한 소재및 방식으로 제작되어있습니다.

 

- 테두리 압착 마감또한 IceVents Classic과 동일한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LV MBAV 어깨패드 체결 앞, 뒷면 사진
- 모양의 차이는 있지만 IceVents Classic과 동일한 방식으로 채결합니다.

 

* JPC2.0 어깨 스트랩에 IceVents Aero를 부착한 예시

 

* IceVents Classic & IceVentsAero 총평

- 베스트 착용시 신체와 밀착되는 부위는 활동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부위중 한곳인 어깨 쪽에 무지향성 환기 방식으로 디자인된 IceVents 어깨패드의 사용은 사용자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모든 제품이 그렇겠지만 사용자에 따른 호불호는 있을것이라 생각하는데 필자의 개인 의견으로는 가벼운 무게및 통풍, 마리타임 셋업에 중점을 둔다면 크게 만족할것이며 부드러운 쿠셔닝이 중점인 사용자는 불만족스러울수 있겠다 생각됩니다. 

앞선 내용에서 보았듯이 IceVents는 Clasic과 Aero두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Clasic 모델은 헤비한 셋업의 베스트및 반드시 카라가 있는 셔츠와 함께 사용 혹은 베스트 안쪽면인 등쪽 혹은 가슴쪽에 부착해(베스트의 안쪽면 구조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를 잘 살펴봐야함)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Aero 모델은 가벼운 셋업의 플레이트 캐리어, 셔츠의 카라 유무에 상관없이 특별한 불편함 없이 사용가능하며 활동성을 특히 중요시 여긴다면 Aero를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선호도가 어느쪽인지 고심하시어 판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

- 필자는  최근 몇년간의 홀스터 부착 높이의 추세는 분명 사수의 개인성향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벨트 높이가 아닌 미드라이드(Safariland 6070UBL Mid-Ride) or 로우라이드(Model 6075UBL Low-Ride) 정도의 높이로 세팅하는것이 대세라고 생각합니다. 미드라이드의 경우 벨트에서 밑으로 떨어지는 높이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사수의 움직임으로 인한 홀스터의 흔들림이 비교적 적은 편(사용하는 벨트의 구조및 소재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음) 반면 로우라이드의 경우 벨트에서 밑으로 떨어지는 높이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벨트 소재에 따른 차이와는 무관하게 격한 움직인엔 덜렁거림이 눈에 띄게 발생하여 불편함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로우라이드 아답터에 루프를 부착하는 DIY를 주로 하게 됩니다. 이 작업으로 인해 홀스터의 흔들림이 줄어드는 장점은 있지만 로우라이드 아답터가 허벅지에 바싹 붙게 됨으로 인해 땀이 차는 사소한 불편함을 유발하게 되는데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는 이런 작은(어쩌면 큰) 불편함을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제품으로 생각됩니다.

 

-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는 IceVents Aero를 반으로 잘라놓은 형태이며 벨크로 부착을 위해 IceVents 어깨 패드와 달리 한쪽면이 Velcro loop(벨크로 암놈) 패브릭 마감 되어있습니다. 무게는 단 8g으로 매우 가볍습니다.


*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 설치 사진
허벅지와 맞닿는 로우라이드 아답터 안쪽면에 제품 구매시 동봉되는 벨크로 후크(숫놈)를 부착하고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를 부착해주는 아주 간단하고 빠른 방법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위 작업으로 인해 로우라이드 아답터와 허벅지 사이에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가 위치함으로 인해 통풍(ventilation)을 얻을수 있어 사파리랜드 로우라이드 아답터를 사용하는 사수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제품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 Summary and conclusion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는 Safariland UBL Mid-Ride와 Leg Strap을 조합해 사용할때 아답터가 허벅지 측면과 맞닿게 됨으로 인해 땀이 차는 부위에 통풍을 제공해 불편함을 개선하는 좋은 해결책이 될수 있는 제품 입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무시할만한 사소한 불편함일수도 있지만 투자 금액대비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무게가 8g에 불과하므로 장비의 무게에 민감한 사용자에게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Qore Performance
IceVents Classic

IceVents Aero

IceVents Aero Universal Holster Pad

리뷰를 마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