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RN4

[VEST] TMC Tactical gear LV-MBAV review. 본문

Gear/Vest

[VEST] TMC Tactical gear LV-MBAV review.

RN4 An4kin 2018. 1. 27. 11:58



안녕하세요.

아나킨 입니다. ^^


오늘 리뷰할 제품은

TMC Tactical gear LV-MBAV

입니다.


얼마전 TMC에서 한국 사업 진출을 위한 첫발걸음으로 SNS채널을 통해 한국인 리뷰어를 여러명을 모집 했었고 저는 그중 한명이 되어 TMC에서 근래 출시한 LV-MBAV를 제공받아 리뷰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TMC Boss paul wong에게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LV-MBAV는 기존에 여러 레플리카 브랜드에서 출시가 되었는데 Molle Monkey Tactical(이하 MMT로 칭함), VGC, Toy soldier에서 출시가 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중 퀄리티가 가장 실물에 근접한 브랜드는 MMT이고 개인적으로 그외 브랜드인 VGC, Toy soldier는 퀄리티가 매우 떨어져 딱히 언급할 가치가 없다 생각합니다. 


우선 오늘 리뷰로 다룰 TMC LV-MBAV를 처음 봤을때 첫인상은 TMC에게 대체 무슨일이 있었던거야? 입니다.. 기존에 제가 생각해왔던 TMC는 상당히 저품질의 제품을 제작하는 레플리카 브랜드였습니다. 품질보단 가격 경쟁력 확보에 치중한 그런 느낌이랄까.. paul wong과의 대화에서도 가격을 중시한다는 인상을 여러차례 받기도 했었고... 여하튼 LV-MBAV 제품을 눈으로 확인하고 왠일로 이정도 퀄리티의 제품을 만들었는지 궁금해서 물어봤는데 돌아온 답은 2017년도 부터 퀄리티 업그레이드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었다 하더군요. 실제로 이런 변화가 반영된 제품을 보게되니 허언은 아닌것 같았고 뛰어난 가격대비 품질이 뛰어나 군장을 좋아하는 유저나 에어소프터들에게도 반가운 소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제품 제작에 사용된 자재의 대부분이 크라이 프리시전 순정 멀티캠 원단을 사용해 제작되었습니다. 기존 레플리카 브랜드가 놓친 LV-MBAV만의 특이점 재현에 많이 신경쓴것으로 보이는데 그래서인지 크라이프리시전 LV-MBAV의 특징에 대해 잘알고 유심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실물과 구분이 쉽지 않을 정도 입니다. 무엇보다 놀라운점은 리테일 가격이 80불이채 안된다는것인데 보통 가격이 저렴해지면 퀄리티가 대폭 하락하기 마련임에도 가격대비 퀄리티가 매우 양호하다는것이 개인적으로 놀라웠습니다. MMT 제품에 비해 몇몇 포인트가 조금 부족하고 전용의 체스트 리그가 없는점은 마이너스 요소인데 추후 수정 & 전용의 체스트 리그가 발매되기를 바래 봅니다.



- LV-MBAV 특유의 프론트 플레이트백 전면 대부분의 면적이 Multicam Original Flex 4-Way Stretch Fabric(크라이 프리시전 제품 곳곳에 사용되는 스트레치 원단)과 어깨 부분, 전면 커머밴드 부착면 안쪽엔 코듀라 500D 멀티캠 순정 원단이 사용되었습니다. 전면 커머밴드 부착용인 벨크로가 실물 색상과 매우 비슷한점은 눈에 띄는 장점 입니다.



- 프론트 플레이트백 후면엔 코듀라 500D 멀티캠 순정 원단이 사용되었습니다. 크라이 제품과의 차이점은 CP TAG, 사이즈택 유무, 소프트 아머 삽입구 매쉬 원단의 형태및 색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 소프트 아머가 삽입되는 하단부 매쉬 원단이 크라이 제품과 형태및 색상에서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다행이라면 안쪽면에 위치하는 부분이라 착용시 겉으로 티가 안난다는 점입니다.



- 프론트 플레이트백 하단부 매쉬원단 벨크로 안쪽엔 MBAV컷 소프트 아머를 수납할수 있는 별도의 공간이 있습니다.



- 소프트 아머 삽입부와 별도로 SAPI PLATE 전용의 삽입 공간이 있습니다. 안쪽엔 실물과 같이 스트레치 원단으로 공간이 구분되어있는데 추정하길 SAPI PLATE 사이즈를 Small 혹은 Midium 두가지를 선택해 사용가능하도록(스트레치 원단 안쪽엔 스몰 사피를 고정하는 공간으로 추정됨) 설계된것이 아닐까 합니다. 실물과의 차이점은 이 공간을 구분하는 스트레치 원단이 크라이 제품의 경우 멀티캠인데 반해 TMC 코요테 색상의 스트레치 원단이란것 입니다.



- LV-MBAV의 외형적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큰 특징중 하나인 어깨 스트랩을 TMC가 훌륭하게 카피 했습니다. 이 스트랩의 소재는 Hypalon이라 불리며 공기 주입하는 고무 보트등에 사용되는 극한의 인장강도를 특징으로 합니다. Hypalon 소재가 사용된 군장은 JPC, JPC 2.0의 어깨 스트랩이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있지 않나 생각하는데 어깨 스트랩엔 Multicam Original Flex 4-Way Stretch Fabric 으로 탈착 가능한 어깨 패드 형태로 씌워져있습니다. 그저 스트레치 원단이기 때문에 사실상 어깨 패드로서의 역할은 없다보시면 되겠습니다.



- 프론트 플레이트백과 마찬가지로 LV-MBAV 특유의 리어 플레이트백 대부분의 면적이 Multicam Original Flex 4-Way Stretch Fabric과 어깨 부분엔 코듀라 500D 멀티캠 순정 원단이 사용되었습니다. 



- 프론트 플레이트백과 거의 대칭되는 형태로 상단부분 어깨 스트랩 벨크로, 부분등의 박음질을 제외하곤 차이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면적엔 코듀라 500D 멀티캠 순정 원단이 사용되었습니다.



- TMC TAG



- TMC 기본 패키지엔 CP사 기준으로 별매인 Radio cummerbund가 기본으로 포함되어있으며 CP Radio cummerbund를 훌륭하게 카피했습니다. 몇몇 아쉬운 점이 있는데 하단에서 상세하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CP LV-MBAV의 큰 특징중 하나인 Elastic cummerbund는 기존 베스트의 커머번드와는 착용감에 있어서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기존 커머번드 방식은 일반적으로 좌우 커머번드가 리어 플레이트백에서 만나 쇼크코드 or 밴드등을 사용해 사이즈 조절을 하는 방식인데 반해 LV-MBAV의 경우 기본적으로 기존과 같이 후면의사이즈 조절방식이기도 하지만 커머번드의 많은 면적에 Elastic band가 사용되어 독특한 착용감을 보입니다. 독특하다 표현한 부분으로는 커머번드가 Elastic이기에 크게 숨을 쉬거나 큰 활동을 할때 커머번드 자체가 사용자의 몸과 일체화된 느낌으로 높은 밀착감을 보여주는데 이는 좋게 보면 몸의 일부같이 느껴질것이고 나쁘게 보면 답답하다 느낄수도 있어 아무래도 사용자별로 호불호가 갈릴수도 있는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 CP LV-MBAV 전용의 라디오 커머밴드의 큰 특징인 하이펠론 원단과 벨크로면이 접착 형태로 제작된 방식을 실물인 CP와 같은 공법으로 훌륭하게 카피 했습니다. 타 브랜드는 하이펠론과 Male 벨크로를 박음질로 처리해 실물과 큰 차이점을 보이기에 이는 TMC LV-MBAV의 큰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 TMC가 사용한 하이펠론 소재는 Crye 제품에 사용된 하이펠론과 색상및 표면 질감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순정의 하이펠론인지 여부는 잘모르겠지만 소재의 만듬새는 아주 훌륭하다 생각합니다.



- 크라이 프리시전 군장에 사용되는 부자재(흔히 접할수 있는 부분으로는 풀탭을 볼수 있음)로 많이 쓰이는 Nylon Binding Tape Multicam 입니다. CP LV-MBAV의 라디오 커머밴드에 사용된 부자재는  1"(25mm) Nylon Binding Tape Multicam인것에 반해 TMC는 풀탭, 스트레치 파우치 벨크로 부분에 덧대인 원단, 커머 밴드 부분등 모두 0.75"(19mm) Nylon Binding Tape Multicam으로 제작되어 CP LV-MBAV과 차이가 있습니다. CP 와 TMC LV-MBAV 제품간의 외적인 차이점이 보이는 첫번째 포인트 입니다.



- CP 군장에 사용된 쇼크 코드 색상은 모두 코요테 컬러인데 반해 TMC는 녹색이 강한 쇼크코드를 사용해 외적인 차이점이 보이는 두번째 포인트 입니다.



- 라디오 커머밴드에 사용된 자재인 Nylon Binding Tape Multicam가 CP 제품은 1"(25mm) Nylon Binding Tape Multicam 원단이 사용된것에 반해 TMC는 0.75"(19mm) Nylon Binding Tape Multicam을 사용해 제작해 외적인 차이점이 보이는 세번째 포인트 입니다. 또한 사진을 유심히 보시면 나일론 실 색상이 다른걸 볼수 있는데 CP 제품에 사용되는 나일론 실 색상은 TAN 499와 유사한 컬러를 띄는 반면 TMC 제품의 경우 녹색 성향이 강한 나일론 실을 사용하고 있어 CP 제품과 차이점을 보이는 네번째 포인트 입니다. 



- 1"(25mm) Nylon Binding Tape Multicam 원단으로 제작된 CP사의 풀탭을 TMC 0.75"(19mm) Nylon Binding Tape Multicam 원단 위에 대어보면 그 차이가 눈에 띄는걸 알수 있습니다.



- TMC LV-MBAV에 사용된 Elastic cummerbund가 CP에 사용된 밴드와 색상및 두께에서 큰 차이점을 보입니다. 측면에서 볼때 LV-MBAV의 특징중 하나인 엘라스틱 커머밴드 색상은 눈에 띄는 차이점중 하나이며 제품 특성상 커머밴드의 내구성이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CP 제품에 사용된 엘라스틱 밴드에 비해 얇은 두께는 내구성에 있어서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라디오 커머밴드 안쪽면엔 6 x 9 소프트 아머및 6 x 6 사피 플레이트를 삽입할수 있는 파우치가 커머밴드와 일체형으로 붙어 있습니다. CP 제품과 같이 Multicam Original Flex 4-Way Stretch Fabric 원단을 사용해 실물을 훌륭하게 재현 했습니다.



- Multicam Original Flex 4-Way Stretch Fabric 원단으로 제작된 사이드 사피 파우치는 내부가 사피, 소프트 아머 구획이 나뉘어져있는데 CP의 분리형 구조를 훌륭하게 카피 했습니다. 사진과같이 파우치 내부엔 6 x 6 사피 플레이트 규격에 맞는 내부 공간이 별도로 있어 활동시 사피가  특정 방향으로 쏠리지 않는 구조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 사진과 같이 파우치 내부에 6 X 6 사피 플레이트를 삽입후 벨크로로 고정한 이후 6 x 9 소프트 아머를 사피 플레이트와 별도로 분리된 내부 공간에 삽입하는 구조인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 CP LV-MBAV 기본 패키지 구성품엔 오퍼레이터 메뉴얼, 1-Elastic cummerbund, 2- Elastic cummerbund, 3-Elastic cummerbund로 구성되어있으며 사진은 1-Elastic cummerbund 입니다. CP 제품과의 차이점은 1인치 웨빙 원단이 순정 멀티캠 원단이 아닌 레플리카 웨빙으로 제작된 차이점이 있습니다.



- 2-Elastic cummerbund



- 3-Elastic cummerbund



- 박음질의 경우 대부분의 레플리카 제품들이 실물 군장들에 비해 큰차이점을 보이는데 TMC LV-MBAV의 경우 박음질이 균일하고 정교한 브랜드중 하나인 CP 제품에 크게 밀린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정도로 아주 훌륭한 박음질을 보여줍니다. 또한 실물과 같이 내구성에 직결되는 부분은 가로, 세로 이중박음질로 되어 있어 레플리카에선 보기드문 수준으로 좋고 튼튼한 박음질을 보여줍니다.



- TMC LV-MBAV 기본 패키지엔 EMG사의 EVA Dummy SAPI가 1세트(2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동봉되어있는것 자체는 환영할만한 부분이지만 LV-MBAV는 특히나 외형적으로 SAPI PLATE의 형태가 잘 드러나고 이로 인한 실루엣이 제품을 착용했을때 보여지는 이미지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Toy soldier Dummy Armor SAPI Plate Set와 같이 실물의 오목하고 각이 잘잡힌 형태의 SAPI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기본 베이스는 ITW 1" SPLIT BAR REPAIR BUCKLE 버클을 카피했으나 색상및 SPLIT BAR 부분의 형태가 ITW 버클과 차이가 있습니다. ITW 1" SPLIT BAR REPAIR BUCKLE은 LV-MBAV 전용의 탈착형 체스트 리그를 Hidden webbing loops에 결속할때 사용되는 기능성 버클 입니다. 



- 어깨 스트랩 시작점 부근에 Hidden webbing loops가 있어 사진과 같이 꺼내어 탈부착용 1인치 버클을 결합하게 됩니다. CP LV-MBAV는 Hidden webbing loops가 V자 형태로 좌우 대칭 형태로 박음질되어있는 반면 TMC는 단방향으로 되어있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주 사소한 디테일인데 가격대비 여러면에서 완성도가 높은 제품인지라 개인적으로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추가 생산 물량에선 앞서 언급한 여러차이점을 수정해 판매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바램을 가져 봅니다.



- 사진과 같이 Hidden webbing loops를 꺼내어 버클을 결합해주면 전용의 Detachable chest rigs를 결합할준비가 됩니다.



- 예시는 예시는 JPC 2.0이며 LV-MBAV 또한 사진과 같은 형태로 전용의 Detachable chest rigs를 부착할수 있습니다. 



- TMC 측에선 사진을 기반으로 카피한것이 아닌 Crye precision사의 LV-MBAV S/M(Small/Midium)사이즈를 카피했다고 합니다. 플레이트백과 라디오 커머밴드 내부의 사피 플레이트와 소프트 아머 구획이 나뉜 구조까지 정확하게 재현한것을 볼때 사진이 아닌 실물 LV-MBAV를 해체해 S/M 사이즈를 1:1 스케일로 카피했다는것이 허언 아닌것으로 판단 됩니다.


- LV-MBAV 에 사용되는 전용의 Detachable chest rigs를 TMC에서 같이 발매하지 않아 현재 MMT, ARS Arma(러시아)에서만 레플리카만 있는 상황입니다. 전자의 경우 생산을 하지 않아 중고가 아니고선 구매가 불가하고 후자의 경우 CP사 SKELETAL™ cummerbund 특유의 1" 몰리 사이에 사용된 카본이 덧대어져있지 않아 파우치 부착후 사용시 여러 문제가 있어 구매를 권하지 않습니다. TMC 에서 CP 제품과 같이 카본 소재를 사용해서 전용의 Detachable chest rigs를 출시 해주기를 바래 봅니다. 



- 제 75연대 레인저 오퍼레이터 사용예



- 제 75연대 레인저 오퍼레이터 사용예



- 제 75연대 레인저 오퍼레이터 사용예



이상으로

TMC Tactical gear LV-MBAV

리뷰 보셨습니다.


CP LV-MBAV 사진 제공에 도움준 UDT 대원 K*S 동생에게 고맙고

TMC의 한국 시장 진출이 잘이뤄지길 바라며 다시한번 제품 제공해준 paul wong에게 감사드립니다.

thx paul wong :D



그럼 저는 CP사의 LV-MBAV 전용의 Detachable chest rigs 리뷰로 인사드리겠습니다.

Comments